슬기로운 생활/뇌피셜 칼럼니스트

코로나 시대 :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용성

DOUX AMI 2020. 10. 12. 11:52

 

올 한 해는 정말이지

 

코로나라는 전무후무한

 

재난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었네요.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전세계적으로 3700만명이나

 

감염이 되었고,

 

사망자가 백만명이 넘었어요.ㅠ

 

감염자 수는 캐나다 인구와 맞먹고,

 

사망자 수는 울산시와 맞먹네요.ㄷㄷ

 

 

이런 상황에서도

 

K-방역이니 뭐니 나름 선방했던 건

 

높은 시민의식으로 인한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였다고들 얘기하죠.

 

 

그런데,

 

저는 이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용성에 대해 의문이 들더라고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지침]

 

 

우선 가장 큰 문제는

 

적용 범위가 공평하지 않다는 거죠.

 

아이들은 학교나 보육 시설을 못가고

 

집에서 지내게 되었는데,

 

부모들은 회사에 출근해야만 해요.

 

재택근무 하라고 하지 않았냐고 하지만,

 

회사는 재량껏 참여하기 때문에

 

시행 안하는 곳이 더 많았어요.

 

권고사항일 뿐이니까요.

 

그러다 보니, 출퇴근 지하철/버스

 

속에서 드는 생각은

 

이렇게 밀집되서 왔다갔다 하면

 

아이들만 집에 묶어 둔다고

 

방역이 제대로 될까?였어요.

 

 

또 각종 다중이용 시설로 분류된

 

업종들은 강제로 문을 닫게 되고,

 

영업 손실이 막대하지만

 

인당 몇 십만원씩 지원금을 주는게

 

고작이었죠.

 

월세라도 대신 변제해주던가

 

뭔가 조치가 있었어야 하는데

 

그냥 틀어 막기만 했어요.

 

정작 기업들은 사무실에 사람들이

 

잔뜩 들어 앉아 하루종일

 

숨 쉬며 한 공간에 있는데 말이죠.

 

 

저는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얘기하는 게 아니에요.

 

방역 철저히 해서 감염 안되고

 

아픈 사람 없이 이 사태를

 

잘 해결해나가는게 중요하죠.

 

그러나 그 과정에서

 

조금은 아쉬운 점이 보였고,

 

그 안에서 희생된 사람들이

 

안타까웠기 때문에 얘기하는 거에요.

 

 

정말 한 달 고강도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싶었다면,

 

모든 경제활동을

 

올 스탑 시켰어야 했다고 생각해요.

 

누구는 일 하고, 경제 활동하고

 

누구는 강제로 못하게 하고

 

이러면 당연히 형평성에 어긋나고

 

질병이 퍼질 수 밖에 없지 않겠어요?

 

모두가 다 집에만 있게 하고,

 

그 한 달 동안은

 

세금, 월세, 은행이자, 월급 등

 

아무것도 내지 않는거죠.

 

너무 극단적인가요?ㅎㅎ

 

근데, 전시상황이라면서요?

 

전쟁나도 회사 가고

 

월세 낼껀가요?

 

정말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활동만

 

가능하도록 하고

 

집에만 머무르게 했다면

 

한 달, 아니 2주만 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봐요.

 

먹는 건 어떡할건데 라고 묻는다면,

 

전시니까 정부에서

 

각 가정에 구호식량을 기획해서

 

제공하도록 하는거죠.

이번 달만 버텨라.

 

그러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자.

 

 

다소 황당한 의견이라는 점은

 

저도 동의해요.

 

다 같이 난민생활 하자는 거냐

 

하시겠죠.ㅎㅎ

 

그치만, 이렇게 할 거 아니라면

 

마스크 착용 손소독,

 

체온 측정등을 꼼꼼히 하면서

 

일상을 이어나갔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어린이 보육에 구멍이 생기고,

 

청소년 학업에 양극화가 일어나고,

 

자영업자들은 거리로 나앉게 되고,

 

이 상황에 이득 본 사람은

 

배달 앱 운영을 포함한 각종 기업들과

 

부동산 임대업자 뿐이잖아요?

 

여담이지만,

 

이 와중에도 올 해 아파트값은

 

계속 올랐네요..;;;

 

이미 늦었겠지만,

 

골목 상권 아이들의 학업격차

 

그리고 보육 사각지대

 

이것만큼은 정부가 나서서

 

꼭 좀 해결해줬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어서 빨리

 

코로나 백신, 치료제가 개발되어

 

다시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갔으면

 

하는 바램이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