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생활/디지털 노마드

2021 상반기 블로그 수익 비교 : 구글 애드센스 vs 네이버 애드포스트

DOUX AMI 2021. 7. 12. 04:18

작년 여름에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고 이제 1년이 되었는데요.

 

올 해 상반기에는 어느 정도 수익이 발생했는지 점검해봤어요.

 

예전에도 말씀드렸듯이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함께 운영하고 있고요,

 

동일한 컨텐츠이니만큼 애드센스와 애드포스트의 수익성 비교가 용이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개인적인 결산이지만 궁금하실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정보를 드리고자 포스팅해요.

 

작년에는 다음 메인에 컨텐츠가 한 번 노출되는 기적으로;;

 

적절한 비교 분석이 어려웠던 반면 이번에는 다행인지 불행인지 그런 일이 없었어요ㅠ

 

 

1. 네이버 애드 포스트

 

https://blog.naver.com/douxami

 

DOUX AMI : 네이버 블로그

일상의 경험과 느낌, 생각들을 모아두는 공간

blog.naver.com

 

먼저 네이버 블로그에요.

 

 

방문자수가 월평균 대략 4,800명 수준 / 주평균 1,200명 수준인데요.

 

그럼 그 기간 애드포스트의 수익은 어땠을까요?

 

 

노출수는 방문자수와 비례하지만 광고 클릭수는 그와는 무관해 보이는 패턴이네요.

 

 

수익은 39,593원 으로 월 평균 6,600원 수준이네요.

 

 

역시나 모바일 광고에서 본문 광고 클릭 비중이 제일 높은 걸 볼 수 있어요.

 

 

2. 구글 애드센스

 

http://thegift.tistory.com

 

DOUX AMI

일상 속 다양한 도전과 경험 저장소

thegift.tistory.com

 

다음은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한 티스토리에요.

 

 

방문자수가 월평균 대략 3,500명 수준 / 주평균 900명 수준인데요.

 

역시 네이버 블로그가 더 보편적이네요.

 

그럼 같은 기간 애드센스의 수익은 어땠을까요?

 

 

신기하게도 애드센스는 방문자수 증감과 동일한 패턴을 보여줬어요.

 

 

수입은 노출과 클릭의 중간값이라고 해야 할까요,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패턴을 보이는 걸로 봐서는

 

노출과 클릭과 관련한 복잡한 내부적인 로직이 있는 것 같아요.

 

 

수익은 $45.96 으로 월 평균 $7.66 수준이네요.

 

원달러 환율 1148.50으로 계산 시 52,785원으로,

 

애드포스트 39,593원 대비 33% 정도 높은 수준이네요.

 

방문자수는 72% 수준인데 말이죠.

 

단순한 방식으로 티스토리 방문자수가 네이버블로그와 동일하고,

 

그 증가분만큼 수익이 늘어난다고 가정한다면,

 

$45.96 x (100/72) = $63.83 (₩72,355.50) 이네요.

 

즉, 애드센스가 애드포스트보다 약 1.8배 높은 수익률을 보인다고 추측할 수 있죠.

 

물론, 어디까지나 추측이고, 애드센스의 세금 제외한 입금 금액과는 차이가 있겠죠.

 

또, 애드센스는 $100 이상이 되어야지만 환급이 가능한 점도 있고요.

 

그래도 적어도 올해 상반기 제 실제 데이터만 놓고 봐도

 

적은 유입으로도 1.3배 높은 수익률을 나타냈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어요.

 

 

 

참고로, 올해 4월 중순부터는 캐나다 관련 컨텐츠가 주를 이루었기 때문에

 

해외 클릭 수익률이 높아서 그런거 아닐까 생각했었는데요.

 

위에 그래프에서 보시다시피 한국에서의 수익이 약 80% 정도를 차지해요.

 

아무래도 한국어 컨텐츠이기 때문에 해외 비중은 낮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럼 이만 올 상반기 광고 수익 실적 분석을 마치고요,

 

결론은 애드센스가 훨씬 낫다!! 입니다.

 

앞으로 유튜브에도 다시 한 번 도전해서 블로그와 시너지를 내봐야겠어요.

 

온라인 수익 창출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