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생활/IT 모바일 꿀팁

[Tip] 티스토리 구독이 안될 때

DOUX AMI 2023. 6. 26. 02:40

네이버 대신 구글 애드센스 연동을 위해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가꿔 가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저 역시 그 중에 한명이에요.

 

오늘은 티스토리의 구독 기능이 안되는 경우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우선 구독이 뭐냐면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추가 같은 기능인데요.

 

내가 방문한 티스토리가 마음에 드는 경우,

 

해당 티스토리를 주기적으로 방문하거나

 

업데이트되는 최신 포스팅을 피드로 받아보기 위해

 

하는것이 바로 구독하기에요.

 

 

제가 좋아하는 여러 티스토리 중 하나를 예로 들면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저렇게 구독하기 버튼을 보실 수 있어요.

 

 

클릭해주면 이제 내가 이 티스토리를 구독중이라는 걸 언제든 알 수 있지요.

 

간혹 저 구독 메뉴를 홈화면에 배치하지 않는 분들도 계세요.

 

그런 경우, 내가 읽은 글 하단에 보면

 

 

이렇게 하트 (공감 표시), 퍼가기 외에 구독하기 버튼을 볼 수 있지요.

 

 

클릭하면 역시나 이제 구독중으로 바뀌게 돼요.

 

 

자, 그럼 오늘 이슈인 구독이 안되는 건 왜 그럴까요?

 

티스토리의 정책때문인데, 구독 한계가 500명이에요;;;

 

이게 왜 한계가 필요한지 모르겠지만,

 

아마도 피드 주는 거 때문에 트래픽 제한을 위해 그렇게 하지 않았나하는 추측이에요.

 

내가 신청할 수 있는 구독도 500 개 티스토리,

 

내가 신청받을 수 있는 구독자 수도 500명.

 

그래서 저는 가끔 제 구독자님들의 구독을 받아주기 위해

 

기존 구독중인 티스토리를 싹 정리한 후,

 

제 구독자분들 티스토리에 일일이 찾아가서 구독을 새로 하곤해요.

 

 

다 비우고 나면 구독중 0 이고 피드가 없죠.

 

이렇게 하고 우측 구독자 버튼을 클릭해서 해당 리스트에 있는

 

제 티스토리 모든 구독자님들께 찾아가서 다시 구독을 해드려요.

 

번거롭긴 하지만 이렇게 하는 이유는

 

제 티스토리를 구독해 주시는데 저도 가서 구독을 해드려할 것 같은

 

혼자만의 예의를 차리느라 그런거지요.

 

구독해주셨는데 저는 맞구독 못해드리는 경우가 생기니

 

이게 왜그런가 싶어 찾아봤더니

 

제가 이미 500개의 티스토리를 구독중이라 그런거더라고요.;;;

 

500명 한정이라니 이거 좀 없어지거나 늘어나면 좋을 것 같은데 말이죠.

 

 

참고로, 구독하는 티스토리가 없는 경우 피드에서 구독 추천을 해주기도 해요.

 

 

그럼 제 티스토리도 앞으로도 많이 사랑해주시고,

 

여러 이웃님들의 티스토리 블로깅에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래요! 😉

 

 

 

 

 

 

반응형